본문 바로가기

월배어린이/Trend

블록체인이 지속가능한 디지털금융을 구현할 핵심

WORLD ECONOMIC FORUM

블록체인이 지속가능한 디지털금융을 구현할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세계경제포럼(WEF)은 최근 보고서에서 지속가능한 디지털금융을 위한 기반 기술로 블록체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을 언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금융'은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이 결합된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지속가능한 금융'은 사업·투자 결정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요소를 반영한 금융 서비스다.

dailyfeed.kr/26b7379/160518729562

 

세계경제포럼 "블록체인, 지속가능한 디지털금융 구현할 핵심 기술"

  블록체인이 지속가능한 디지털금융을 구현할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dailyfeed.kr

ESG [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

 

투자 의사결정 시 '사회책임투자'(SRI)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한다. 사회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한다. 기업의 ESG 성과를 활용한 투자 방식은 투자자들의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영국(2000년)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벨기에,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다. UN은 2006년 출범한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을 통해 ESG 이슈를 고려한 사회책임투자를 장려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두산백과)